티스토리 뷰
요즘 금리가 이렇게 높아지는 시기라 많이들 힘드시죠? 대출 상환해야하는 비용이 2년 전보다 약 3배 이상 늘었다고 하니 많은 분들이 힘드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금리가 높아졌다는 것은 반대로 우리가 '돈을 빌려주는 사람' 또는 '투자자' 라면 수입이 엄청나게 늘어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오늘은 요즘 시기 투자하기 너무나도 좋은 배당ETF, 그 중에서도 월배당 ETF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월 배당 ETF란?
월 배당 ETF는 주식, 채권 등의 상품에 투자해서 나오는 이자와 배당을 모아 매 월 주주들에게 분배해주는 ETF입니다.
1) 연배당 상품 (국내주식 대부분은 1년에 한 번 배당임.) 대비 효율적인 활용 가능하며 배당금 삭감 등의 부정적 이슈 충격분산
2) 매월 나오는 현금흐름을 기반으로 용돈사용, 관리비/통신비 등 해결, 재투자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 (돈이 돈을 버는 구조)
어떤 상품을 투자해야할까?
월 배당 ETF는 단순히 분배율(배당율)이 높은 것을 넘어 지속가능성과 안전성이 중요POINT 입니다. 특히나 투자하고 있는 상품 자체가 어떤 상품에 투자하고 전략을 구사하는 지에 따라 안정성과 변동성이 상이하므로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 독자 여러분, 제가 안전성과 분배율 높은 ETF 그냥 쉽게 추천해드릴게요.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SCHD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ETF인데요. SCHD 는 찰스슈왑에서 운용하는 미국 대표 배당성장 ETF입니다. 미국 ETF 시장 전체에서도 자금 유입액 기준 상위 5위안에 드는 인기상품이지요.
연 3.5~4.0%의 배당수익율과 더불어, 매년 약 10% 이상의 배당성장율을 보이고 있으니 굉장한 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1) 최소 10년동안 배당금을 지급했고 2)부채 대비 현금흐름 3)ROE 4) 배당률 5) 최근 5년의 배당성장 측면을 고려하여, 강력한 기초자산을 가지고 있는 100여개의 미국 기업들을 분산투자하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SCHD를 보유한 경우, 미국 우량 배당성장주 포트폴리오를 소유할 수 있습니다.
왜 위 상품은 요즘 투자하기에 좋은 시기인가?
올해에는 AI 열풍으로 기술주의 주가가 초강세를 띄면서 시중의 많은 자금들이 상대적으로 기술주에 몰렸습니다. 이 때 많은 배당주들은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시중에서 금리를 올려 자금을 거둬들이는 상황에서 점차 안정성이 높은 배당주의 인기가 오를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증시사이클은 몇 년주기로 언제나 변화하기 때문이죠.
왜 연금저축계좌에서 위 상품을 매수해야할까?
연금계좌 세금 혜택은 연 900만원 한도 (개인연금저축 + IRP)로 약 13.2~16.5% 를 돌려줍니다. 다시말해 900만원을 채우면, 이듬해 그냥 118만원 ~ 148만원을 환급해준다는 것이지요. 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만약 일반계좌에서 투자한다면 배당소득세로 배당금의 15%를 떼고, 1년 배당금이 2천만원을 넘으면 금융소득 종합과세와 건강보험료를 추가납부합니다.
하지만 연금계좌에서는 배당금을 받아도 15% 세금을 떼지 않고 만55세까지 과세이연해줍니다. 따라서 이렇게 과세이연 복리효과를 누리면 엄청난 혜택이 됩니다.